소셜 미디어 활용

인스타그램 이미지 최적 사이즈 (2021년 업데이트)

imthan 2020. 11. 13.

Instagram 프로필, 포스팅, 스토리용 사진과 영상의 최적 사이즈 및 체크 리스트

기업의 마케팅, 개인 비즈니스 혹은 퍼스널 브랜딩 도구로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각 플랫폼에 최적화된 이미지 사이즈와 비율, 각 플랫폼 고유의 문법과 트렌드를 염두에 두고 그에 맞는 게시물을 작성할텐데요, 인스타그램의 이미지와 영상 사이즈, 파일 포맷 및 몇몇 요구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2021년 업데이트)

 

프로필 사진

사이즈: 최소 110x100px, 비율 1:1 (정사각)

 

스마트폰에서 보여주는 프로필 사진의 크기는 110x110px, 데스크탑에서는 180x180px입니다. 

 

하지만 선명한 프로필 이미지를 위해서는 큰 사이즈의 이미지 업로드를 권합니다. 고해상도 이미지를 올리면 인스타그램상에서 빠른 로딩을 위해 이를 320x320픽셀, 150x150픽셀로 따로 저장합니다. (사용자 디바이스에 따라 다르게 출력) 

여기에서 힌트를 얻어 최소 320x320px 이상의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보다 선명한 프로필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공식계정에 업로드된 프로필 사진 원본은 1080x1080px입니다. (로고이미지라서 파일 용량은 매우 적음.) 인스타그램, 애플 등 많은 기업이 프로필 이미지로 1080x1080px의 고해상도 로고파일을 업로드했습니다. 

 

*프로필 이미지로 얼굴이나 풍경 등 풀컬러의 사진 이미지를 올린다면 320x320픽셀 이상, 벡터를 변환한 로고파일 등 저용량 이미지는 1080x1080픽셀 추천.  

 

프로필 사진 업로드하기 전 확인할 점

프로필 사진은 모서리를 없애고 동그랗게 보여주기 때문에 로고의 경우 잘리는 부분이 없는지, 이미지가 원 안에 너무 꽉 차서 답답해 보이진 않는지 확인하고 업로드합니다.

또한, 작은 크기로 화면에 출력되므로 디테일한 이미지나 작은 글자는 식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110픽셀에서도 잘 보일 수 있게 이미지를 단순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정 전)

1. 원을 씌우면 로고 일부가 잘리거나 너무 답답하게 꽉차진 않는지 체크. 2. 읽을 수 없는 글자는 가치가 없다. 3. 지저분한 것보다 차라리 ● 이런 프로필 이미지가 낫다.

 

 

(수정 후)

1. 원 안에서 봤을 때를 감안해 여백과 위치를 조정해준다. 2. 심볼, 글자 중에 심볼 선택. 3. 110픽셀에서도 식별가능한 얼굴크기.(더 커도 됨)

 

 

피드 포스팅 이미지 및 동영상

게시물에 올리는 이미지 사이즈는 2015년 이후 폭(width) 1080픽셀을 지원하면서 고화질 이미지를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엔 640x640픽셀) 또한 이 시기부터 정사각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율의 이미지 업로드를 허용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현재 인스타그램 피드 포스팅 사이즈는 폭(width) 1080픽셀을 기준으로, 높이는 566픽셀부터 1350픽셀까지 가능하며, 이를 가로세로 비율(aspect ratio)로 따지면 1.91:1부터 4:5까지입니다. 

 

1. 세로 이미지 포스팅 2. 정사각 이미지 포스팅 3. 가로 이미지 포스팅의 예

 

1. 세로 이미지 Portrait (최대 4:5까지)

세로로 긴 최대 비율인 4:5의 경우 최적의 이미지 사이즈는 1080x1350px입니다. 

세로로 긴 이미지는 피드상에서 많은 면적을 차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스크롤을 내리면서 훑어본다면, 차지하는 면적이 크기 때문에 눈에 띄일 확률도 높겠죠.

 

하지만 프로필의 썸네일에서는 위아래를 자르고 정사각 이미지로 보여주기 때문에 꽉 찬 인물사진일 경우 일부가 잘리거나, 포스터의 경우 제목 부분이 잘릴 수 있으므로, 낱개의 포스팅 뿐만 아니라 전체 계정 썸네일까지 관리하는 계정은 게시물이 정사각으로 크롭됐을 때의 모습도 감안해서 제작합니다.  

 

2. 정사각 이미지 Square (1:1)

인스타그램의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는 정사각 이미지 해상도는 최소 600x600px, 최대 1936x1936px로 업로드 가능하고, 최적의 사이즈는 1080x1080px입니다. 웬만하면 이 사이즈로 제작할 것을 추천합니다. 

 

3. 가로 이미지 Landscape (최대 1.91:1까지)

1.91:1은 페이스북 preview와 같은 비율이므로 하나의 파일을 두 플랫폼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의 권장 사이즈는 1080x566px입니다. (페이스북 권장사이즈 1200x628px와 같은 비율)

 

만약 풍경사진작가처럼 가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는 경우라면 하나의 비율을 정해서 항상 같은 비율로 업로드하는 것이 팔로워가 쭉 이어서 볼 때 정리된 느낌을 줍니다. (폭 1080px 고정, 높이는 원하는 사이즈 정해서 동일한 사이즈 유지)

 

1번같은 세로 이미지와 반대로 피드에서 차지하는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손해라고 여기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인스타 광고(프로모션)에 이 비율을 추천하지 않더라고요.

 

계정 페이지의 썸네일 그리드는 이미지를 정사각으로 크롭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사진에 글자가 들어간다면 썸네일에서 어색하게 잘리지 않도록 안쪽으로 배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중요한 내용이 잘려서 안 보이고 인물이 안 예쁘게 잘림 2. 정상 3. 사진의 주인공이 사라짐. 양 옆의 내용이 어정쩡하게 잘려서 어수선함 

 

★주의: 멀티이미지 슬라이드 포스팅할 때(carousel) 제각각 다른 비율의 이미지를 올리면 첫번째 이미지 비율로 나머지 모두 크롭됩니다.

 

사이즈 요약 

포스팅 이미지/영상 최적 해상도: 폭 1080픽셀, 높이 566픽셀~1350픽셀 사이, 권장 사이즈 1080x1080px.

 

이미지 파일 정보

업로드 가능한 파일 포맷은 jpg, png입니다. 

*1080픽셀 이상의 이미지를 올렸는데 화질이 떨어진다면 파일 용량이 너무 적진 않은지 체크해봅니다. 저장시 설정을 낮게 해서 저화질로 저장됐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환경을 위해 인스타그램 앱을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합니다.

 

비디오 파일 정보

파일포맷: mp4, mov

재생시간:3초~60초

파일 사이즈(용량): 최대 4GB

Framerate: 30f/sec (초당 최대 30프레임)

오디오 포맷: AAC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업로드에 실패한다면 파일속성에 들어가 코덱이나 파일 포맷을 점검해봅니다. 

 

* 1분이라함은 칼같이 1:00:00 이하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간혹 렌더링시 프레임이 밀려서 1분짜리의 최종 파일이 1분+1프레임이 될 수도 있습니다(이러면 1:00:01 이 되어 1분 초과). 이 경우 업로드가 안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안전하게 영상을 59초 20프레임 정도로 만듭니다. 
프로모션 비디오처럼 시작과 끝이 딱 떨어지게 제작되어 대충 줄이면 안되는 경우에 이렇게 신경써서 제작하라는 것이고, 대부분의 캐주얼한 영상은 이렇게 프레임수까지 신경쓸 거 없이 인스타 업로드시에 슥삭 잘라도 무방하죠.

 

 

스토리 업로드 파일

스토리에 업로드할 수 있는 비율은 1.91:1부터 9:16까지이고, 권장사이즈는 9:16 비율인 1080x1920픽셀입니다. 

이 비율은 스마트폰이나 dslr 등 카메라에서 기본사이즈로 세로 촬영한 화면 비율이므로 파일을 따로 크롭할 필요없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여기서는 몇 픽셀보다는 가로세로 비율이 더 중요)

 

비디오 재생 시간은 ~15초이고 이보다 길 경우, 현재 인스타그램 앱상에서 15초씩 자동분할해서 슬라이드 형식으로 업로드 가능합니다.

 

한편, 이미지 하나당 슬라이드 재생 시간은 7초입니다. 7초는 꽤 깁니다. 클릭한 팔로워가 지루하지 않게 충분한 볼거리(참여할 수 있는 내용이나 주의를 끌만한 문구)를 첨가해서 스토리를 재미있게 꾸며주는 것도 좋습니다. 스토리 사용이 처음이라면 테스트삼아 업로드한 내용을 직접 읽어보고 7초라는 시간에 맞게 적당히 가감합니다. 

 

* 스토리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화면을 꽉 채우는 9:16 비율의 이미지/비디오를 업로드할 것을 권장합니다. 

 

가로 이미지(좌) 경우 위 아래 빈 공간 때문에 미완성 느낌. 9:16 이미지(우)는 화면을 꽉 채우니까 화면 전체를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다.

 

Reels 릴스 비디오 사이즈

스토리와 마찬가지로 권장사이즈는 9:16 비율인 1080x1920픽셀입니다. 

이 때, 염두에 둘 점은:

  • 릴스비디오가 메인 피드상에 올라가면 다른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썸네일이 1:1 비율의 사이즈가 되기 때문에, 보기에 어색하거나 글씨가 잘린다면 썸네일을 만들어서 업로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릴스 비디오를 재생할 때 화면 아래에 비디오 캡션과 계정 정보가 화면에 오버레이되어 나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 영상의 허용 길이는 현재 60초까지 가능합니다. 
  • 파일종류: .MP4 또는 .MOV
  • 파일용량: 4GB까지 업로드 가능 (용량이 큰 비디오를 올려도 업로드 과정에서 어차피 압축되어 용량이 줄어듭니다.)
  • 코덱: 비디오 H.264, 오디오 AAC (폰으로 촬영한 영상은 신경 쓸 필요 X)
  • 초당 프레임: 30fps까지 가능

릴스를 재생할 때 화면 하단에 아이디 정보와 비디오 설명이 오버레이되어 나오므로 중요한 비주얼 요소가 있으면 가려질 수 있으니 촬영할 때 신경써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