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활용

유튜브(Youtube) 채널 관련 이미지 업로드 최적 사이즈 (2022년 기준)

imthan 2022. 2. 17.

Youtube 채널 프로필, 채널아트, 영상 썸네일, 워터마크 최적화를 위한 사이즈 및 체크리스트

Youtube Profile Picture, Channel Art, Video Watermark, Thumbnail: optimization & best practices

유튜브 채널은 이제 너무 친숙하겠지만, 새로 채널을 개설하려는 유튜버나 채널 외관을 꾸미고 싶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고자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유튜브는 종종 인터페이스 업데이트와 기능 추가가 있기 때문에 오랜만에 영상을 업로드를 하는 경우엔 유튜브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새 옵션과 최적화된 규격을 확인하면 좋습니다. 

 

프로필 사진 (Profile picture 혹은 Channel icon)

이미지 크기: 가로 800픽셀 x 세로 800픽셀

파일 포맷: jpg, gif, png, bmp

파일 용량: 2mb 이하

 

프로필 이미지는 800px by 800px 정사각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유튜브가 알아서 원형으로 크롭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디자인할 때 원형으로 보일 것을 감안하여 글씨나 중요한 요소가 잘리지 않도록 제작하고, 원형상태에서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확인합니다. 

 

프로필 이미지는 1. 동그랗게 크롭된다는 점, 2. 작게 보여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점, 이 두가지를 유의해서 제작하면 OK.

 

프로필 이미지는 본인의 채널에서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관련채널 리스트, 영상에 댓글을 달 때 등 여러 군데에서 여러가지 사이즈로 출력되며 대체로 아주 작은 크기임을 감안, 복잡한 이미지보다는 자신(의 채널 브랜드)을 알리는 로고/아이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임팩트있게 제작하고 자주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순한 디자인, 색상간의 충분한 대비감으로 작은 사이즈에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제작. 

 

 

채널 아트 (Channel art 혹은 Banner image)

최적 사이즈: 가로 2560픽셀 x 세로 1440픽셀

(최소 사이즈: 가로 2048픽셀 x 세로 1152픽셀)

파일 포맷: jpg, gif, png, bmp

파일 용량: 6mb 이하

 

채널 아트는 대문 역할을 하는 큰 이미지인데 사용자 환경에 관해 고려할 점이 좀 많습니다. 

2022년 현재 권장 이미지 사이즈는 2560px by 1440px인데 4K 스마트TV에서 해당 채널을 볼 때, 이 전체 이미지를 다 볼 수 있는 것이고 컴퓨터나 타블렛pc, 스마트폰에서는 각각 스크린 사이즈에 따라 부분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채널아트 업로드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여 가장 안쪽 부분에 글자와 중요한 이미지를 넣어야 사용자의 화면 크기에 관계없이 잘리지 않고 출력될 수 있습니다. (그 부분(safe area)의 크기는: 1546px by 423px입니다.)

 

2560x1440픽셀의 채널아트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4K TV에서 확인하면 이미지 전체가 보입니다. 반면,
데스크탑 컴퓨터, 타블렛 pc, 스마트폰 등에서는 각 화면크기에 따라 보이는 부분이 제각각이다(다만, TV를 제외한 디바이스에서 높이는 423px 동일).

 

유튜브에 업로드할 때는 등록하려는 이미지위에 가이드라인을 오버레이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미지가 디바이스에 따라 어떻게 보일지, 잘려나갈지 예상할 수 있는데, 제작단계에서 safe area를 인지하고 제작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요소는 safe area를 넘어가지 않도록 제작)

 

※ 제작 팁: 채널에 SNS 아이디나 웹사이트 등을 등록한 경우 채널아트의 우측하단에 해당 아이콘이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채널아트의 하단부에 충분한 공간을 줘서 아이콘이 잘 보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내 채널에 등록한 SNS나 웹사이트의 아이콘이 위에 표시한 부분에 보여지기 때문에, 이미지 제작할 때 저 부분에 복잡한 모양이나 글씨를 넣지 않는 것을 추천.

 

영상 썸네일 (Thumbnail)

유튜브 영상 썸네일의 최적 사이즈는 1280px(가로) by 720px(세로)이며, 이는 HD 영상의 화면 비율과 동일합니다.(가로:세로=16:9)

업로드 가능한 최소 썸네일 사이즈는 가로 680픽셀입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최적 사이즈로 제작합니다.

 

최적 사이즈: 가로 1280픽셀 x 세로 720픽셀

파일 포맷: jpg, gif, png, bmp

파일 용량: 각 2mb 이하

 

※ 제작 팁: 유튜브 썸네일은 우측하단에  총 영상시간이 나옵니다. 유튜브를 보는 사용자 기기에 따라 그 부분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달라지는데, 만약 사용자가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으로 검색을 하면 그 부분이 썸네일을 많이 가리게 됩니다.

따라서, 제작시 우측 하단에 글씨를 넣게 된다면 글자가 겹치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글씨를 많이 넣지 않으면 세련되고 쿨하지만, 이러면 내 소중한 영상이 묻힘 -.-

 

비디오 워터마크 (Video Watermark)

최소 사이즈: 150픽셀 x 150픽셀 (정사각)

파일 포맷: png, gif

파일 용량: 1mb 이하

 

워터마크는 영상 재생시 화면에 화면 우측 하단에 오버레이 되어 나오게 할 수 있는 로고같은 이미지인데, 매우 작은 크기로 출력되므로 150픽셀도 충분하다 생각됩니다. 

 

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워터마크를 보여줄 구간은 아래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 영상의 마지막 부분: 끝나기 15초전부터 영상 끝까지
  • 시작 시간을 직접 지정
  • 전체 구간: 영상 처음부터 끝날 때까지 계속

※ 제작 팁: 단순할수록 좋다!

복잡한 영상 위에 반투명하게 오버레이되는 작은 이미지이기 때문에 특히 색상을 흰색 등의 단색(단색이 힘들면 두가지 색)으로 구성하고 배경부분이 의미가 딱히 없다면 배경을 투명하게 하는 것이 깔끔합니다. 유튜브에서도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워터마크와 프로필 이미지를 일관성있는 디자인으로 제작하면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채널을 홍보하는 브랜딩 역할을 할 수 있으니 멋지게 만들어보자.

 

 

이상으로 유튜브에 사용되는 각종 이미지의 최적화 사이즈와 제작을 위한 소소한 팁을 알아봤습니다. 채널과 영상의 성격을 잘 나타내는 매력적인 이미지 사용으로 채널의 인지도와 방문자의 호감도를 높이시길 바랍니다.